티스토리 뷰

응용 계층

표현 계층

세션 계층

트랜스포트 계층

네트워크 계층

데이터링크 계층

물리 계층

ISO라는 표준 기구에서 설립한 통신 표준으로써 7개의 계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왜 굳이 이렇게 통신 한번 하는데 계층 7개나 거쳐가게끔 구성해놨을까?

1. 이렇게 나눠놓으면 장애가 발생했을때 어디서 장애가 발생했는지 확인하기가 수월하고 복구가 쉽다.

2. 각 계층에 해당하는 장비를 만드는 회사들간의 호환성이 생긴다.


각 계층에서 하는 일들을 간단하게 적어보자.

응용 계층 - 실제로 응용프로그램들이 동작하는 레이어이다.


표현 계층 - 응용 계층과 세션 계층 사이에서 데이터를 암호화,인코딩,디코딩,복호화 등의 역할을 한다.

세션 계층 - 트랜스포트 계층에서 프로세스와 프로세스간의 연결이 성립되어 있다면 이 세션 계층을 통해서 그 연결을 유지 할 수 있다.

트랜스포트 계층 - 프로세스 to 프로세스 연결을 담당한다.

네트워크 계층 - 호스트 to 호스트 연결을 담당하며 대표적으로 라우터라는 장비가 해당한다. 즉 LAN영역이 아닌 WAN의 범위에서 두 컴퓨터 간의 연결을 담당한다.

데이터링크 계층 - 스위치가 대표적인 장비이고, 로컬 LAN에서 노드들의 통신을 담당한다. 대표적인 프로토콜로 csma/cd 방식을 사용하는 이더넷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물리 계층 - 실제 물리적인 전기 신호의 전달을 담당한다 0과1의 시퀀스. 허브가 이 계층에 속하는 장비이다.



물리 계층

전기적인 신호를 0과 1의 시퀀스로 변환하여 Layer 2에 전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데이터링크 계층

인접한 두 노드간의 잡음 없는 데이터 전달의 역할을 맡고 있다. 이때 두 노드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해서 맥주소라고 불리는 이더넷 주소를 사용한다. 또한 ip주소를 mac주소로 바꾸는 arp프로토콜도 이 계층에 해당하는 프로토콜이다.


네트워크 계층

인접한 두 노드간의 잡음 없는 데이터 전달이 가능 하다는 얘기는, 멀리 떨어져있는 두 노드간의 통신도 건너 건너 가능하다는것이다. 근데 멀리 떨어져 있는 두 노드가 통신할때 경로가 여러개 생길 수 있다. 네트워크 계층은 이런 경로 문제를 다룬다. 최적의 경로를 전송 계층에 제공해준다.

즉, 컴퓨터에서 컴퓨터로 데이터를 전달하는 역할을 맡는다.


전송 계층(트랜스포트 계층)

네트워크 계층에서 찾아놓은 경로를 이용해서 어떤 방식으로 데이터를 전송할지 책임을 맡고 있는 계층이다. 즉, 경로는 이미 결정 되어 있는데 실제 프로세스에서 다른 프로세스로 데이터를 전달할때 신뢰성 있는 연결 지향 프로토콜인 tcp로 데이터를 전달할것이냐, 비연결지향형인 udp로 데이터를 전달할것이냐를 결정하여 책임을 맡고 있는 계층이다. 네트워크 계층에서는 호스트 대 호스트 전송의 역할만을 담당하지만 전송 계층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인 프로세스 투 프로세스 통신의 역할을 맡는다.


응용 계층

응용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계층이다. 전송 계층에서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에 이 전송 계층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실제 응용 프로그램에서 데이터가 꼬이지 않고 제대로 다른 컴퓨터의 응용 프로그램에 전달 할 수 있다.

'컴퓨터 공학과 졸업 > 기본 개념2' 카테고리의 다른 글

OSI 2 Layer(Data Link Layer)  (0) 2018.09.16
OSI 1 Layer(Physical Layer)  (0) 2018.09.16
네트워크 계층(Layer3)과 트랜스포트 계층의 관계(Layer4)  (0) 2018.08.31
소켓  (0) 2018.08.31
이더넷  (0) 2018.08.27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