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서버에서 이런 데이터를 받아왔다고 해보자. 이 데이터를 그냥 써도 괜찮을까? 만약에 위 데이터를 가공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살펴보자.

 

만약에 article안에 있는 작성자의 id가 simsimjae인 article을 찾고 싶다면 아래와 같은 코드를 입력해야한다.

const id = 'simsimjae'
const articles = data.filter(article => article.author._id === id)

이정도는 괜찮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만약에 아래처럼 article의 comments 중 id가 simsimjae인 comment를 찾을떈?

const id = 'simsimjae'
let comments = [];
articles.forEach(article => {
 article.comments.forEach(comment => {
  if (comment.commenter._id === id) {
    comments.push(comment);
  }
 })
});

데이터 하나를 찾기 위해서 이중 for문을 돌아야한다.

데이터 수가 적을땐 상관없지만 O(article수 * comment수)의 시간 복잡도를 갖기 때문에 데이터가 커질수록 시간이 점점 더 많이 걸린다.

 

그리고 고작 하나의 데이터를 얻기 위해 무려 9줄의 코드를 작성했다. 이런거 하나하나가 쌓이면 유지보수하기 어려운 소프트웨어를 만들게 되는것이다.

 

Normalizr

그래서 복잡한 구조의 데이터는 이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참조하기 쉽고 간단하게 만들어주는게 좋다.

normalizr는 데이터를 entity의 단위로 나눈다.

 

위 예제에서의 entity

users(글 작성자 or 댓글 작성자)

comments(댓글)

articles(댓글을 포함한 본문)

이다.

 

users entity

먼저 users에 대한 entity 만들어준다. 

import { normalize, schema } from 'normalizr';
const user = new schema.Entity('users')

댓글을 단 사용자도 유저고 글을 작성한 작성자도 유저이다. 그래서 하나의 데이터 구조에서 이 두개의 유저를 굳이 다른 위치에 표현할 필요가 없다. 하나의 배열로 묶으면 된다.

comments entity

const comment = new schema.Entity('comments', {
  commenter: user
})

위에서 선언한 users entity를 commenter의 엔티티로 지정했다.

comment내부에는 댓글을 작성한 commenter가 존재하고 그 commenter의 entity는 users entity다.

 

articles entity

const article = new schema.Entity('articles', {
  comments: [comment],
  author: user
})

const normalizedData = normalize(data, [article])

그리고 나서 이렇게 comment와 user entity를 묶은 article entity를 만들어 주자.

서버에서 받아온 데이터 구조

정규화된 객체(normalizedData)는 대략 이렇게 생겼다.

정확히 어떤 부분들이 바꼈는지 살펴보자.

 

article의 작성자 author의 id와 comment배열에 들어있는 각 comment의 작성자 id를 합쳐서 정규화 했다.

-> normalizedData.entities.comments로 전부 묶음

 

기존 data에서는 article의 배열이 그대로 내려왔다면

-> article들이 articles라고 하는 필드로 묶였다. 그리고 이 필드는 배열이 아닌 객체다.

 

그리고 기존 data에서 article 배열 안에 있는 comment가 배열 형태로 들어있었다.

-> normalizedData.entities.comments로 묶인 comment들의 아이디가 article 내부에 comment 배열로 들어가있다.

 

뭔가 말로 설명하기 굉장히 복잡한것같은데. 그림을 그리기는 귀찮으니 넘어간다.

 

그냥 한마디로 설명하면 깊게 중첩되어 있는 데이터들을 1-depth로 꺼내 모아주는 작업을 해준다고 생각하자.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